영상문화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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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압도적찬사 조회 3회 작성일 2020-10-17 15:27:5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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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문화의이해 "재현이란 무엇인가?"

문화란 무엇인가? 대상을 바라본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무심코 바라보기 쉬운 문화현상 속에 숨겨진 의미를 들추어내어 대상을 보는 방식 즉, 재현의 방식을 학습한다. 따라서 문화를 이해하는 방식을 넘어, 분석하고 기획할 수 있는 기본적인 시각을 갖춘다.
耐奈 : 문화기획 20163304 치장카이웨






책 한 권을, 횟수에 따라 읽은 시간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읽으면 다른 결과가 나온다.동시에, 한 사람이 서로 다른 상태에서 여러 가지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면, 사람마다 다른 판독이 더 쉽게 나타날 수 있다.한 권의 책은, 문예의 독서인의 손에는 이 고전적인 읽을거리일 수 있지만, 개구쟁이의 손에는 불이 붙는 휴지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여기서, 책의 역할은 어떤 사람이 사용하느냐에 달려있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다르면 서로 다른 각도에서 다른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비록 책을 가지고 와서 불을 붙이는 것은 좀 타당하지 않지만, 우리도 책을 읽어서 지식을 풍부하게 하는 것으로 쓰이지 않으면 잘못한 다 절대적으로 판정할 수는 없다.읽기는 우리 대중이 일반적으로 인정하는 것 중 한 가지 결과일 뿐이고,책에 불이 붙기 위해 사용할 수 없다는 법률도 없는데,우리는 사물의 한 가지만을 보거나 듣는 것에 있어서 즉각적인 판단을 할 수는 없으며 너무 무력하고, 게다가 보통 이 결과는 절대적으로 좋은 것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사고를 맹목으로 만들고 사물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한 의사결정이 부족해서는 안 된다.어떤 문제를 바라볼 때, 여러 가지 측면을 바탕으로 해독을 해야 하고, 하나님의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모든 면을 살펴야 하며, 그래야만 우리는 문제의 진실에 보다 정확하고 더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김아름 : 문화기획학과 20152740 김아름


'보는' 것과 '바라보기'는 언뜻 생각하면 비슷한 의미로 이해하기 쉽다. 하지만 '바라보기'로 세상과 여러 이미지를 본다면 더 깊은 뜻을 이해할 수 있다. 더 깊게 살펴보면, '재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단순히 대상을 모방하는 것에서 넘어서 사회구성론적 접근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신선하였다. 이러한 사실 안에서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더 와닿았다. 만약 내가 재현의 개념을 모르고 작품을 바라보았다면, 표면적으로 드러난 것들에서만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재현과 상징 그리고 이에 얽힌 여러 이론을 알고 작품을 보니 더 많은 것들을 느낄 수 있었다.
杨鸣祎 : 문화기획학과 20193135 양밍이




문화는 경제정치에 비해 인간의 정신적 활동과 제품이다.


문화는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 등 이데올로기적인 부분도 포함한다, 또한 자연 과학과 기술 , 언어 그리고 문자와 같은 비 이데올로기적인 부분을 포함합니다.문화는 인류사회 특유의 현상이다.문화는 사람에 의해 창조되고 사람 특유의 것이다.


문화는 지혜로운 집단의 모든 집단사회 현상과 집단에 내재된 정신의 기유·전이다.승, 창조, 발전의 총합.
橙周一 : 문화기획학과 20173318 청쉐자오




영상을 통해서 저는 see가 "보기"를 강조한 결과를 알 수 있었는데, look이라는 동작의 결과가 "보기"라는 뜻이고, watch는 "보고 장면에 치중하고, 어떤 일의 활동을 주의 깊게 보고, 관찰하거나 주시하며, 과정을 강조하며 "TV 보기, 축구 보기, 공연 보기" 등에 자주 사용됩니다. 보는 것보다 관찰하는 것이 더 자세하다 관찰?'관'은 '봐', '찰'은 보는 의미 외에 조사하는 의미도 있습니다.연계하여 관찰하는 것은 바로 객관적 사물이나 각종 현상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다.더 나아가서 관찰이란 우리의 다양한 감각인 눈, 귀, 코, 혀, 몸(피부)을 사용하여 객관적 사물을 접하고 인식하며 생각하는 것입니다.이렇게 하면, 듣기, 보기, 생각하기 등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그것은 무심코 두리번거리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인 관찰이다.
李梦源 : 문화기획학과 20173310 리멍위안

이 영상을 통해 자연을 본받아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과 인물을 예술작품에 그대로 보여주는 예술의 '재현'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일반적으로 예술가는 그가 인식하는 대상이나 사회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 감성적, 이해적인 요소가 두드러지며 창작 수법에 있어서 사실적, 사실적, 즉 감성적 형식을 추구하는 완벽함과 현상의 진실에 편중되어 있다.예술적 수단을 동원해 자신의 감정 체험과 심미적 이상, 이성적이고 감정적인 요소를 직접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상문화의 이해 "응시와 이국성"

의미는 차이에서 온다. 차이는 이항대립을 가져욌고, 대립하는 두 개념 사이에서 권력관계가 드러난다. 두 개의 대응되는 개념 중 권력을 가진 입장에서는 응시를 통해서 대상을 타자화시킨다. 타자화의 과정에서 부여된 의미는 대상을 더욱 억압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언제든 이항대립의 관계는 역전될 수 있다. 이러한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수빈안 : 문화예술학부 20192517 안수빈




피부색이라는 차이점 때문에 인종이 만들어지는것은 알고있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점억 우열이 없는데 왜 이러한 권력관계가 생기는 것인지 답답했다. 문명과 자연의 차이는 기술적 발전이고, 여성과 남성의 차이는 신체적차이이며 이러한 것들의 권력을 만든것은 상시 시대에서 필요했던 것들이다(기술, 힘) 그러나 백인과 흑인, 황인은 뇌의 크기에 차이도 없으며, 신체적능력이 월등히 다르지도않다. 같은 교육만 받고살면 같은 사람인데 여전히 이러한 차별은 존재하는것인지 모르겠다. 그저 백인의 이기적성향으로인한 우월주위로밖에 안느껴진다.

로블리 장군의 취미를 보며, 정말 충격적이었다. 어떻게 사람의, 생물의 머리를 저렇게 많이 박제해놓고 아무렇지않을 수 있지? 싶다. 무섭고, 끔찍하며, 저런것으로 밖에 권력을 표현할 수 없는 저사람이 열등하고, 불쌍했다. 진정한 권력은 저런식으로 얻는게 아니라, 그사람의 능력을 따르고, 그 능력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때 비로소 얻어지는 것이다. 비슷한 맥락으로 도브 비누 광고를 보며 저 흑인분의 심정이 얼마나 아팠을까, 얼마나 처참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을 무시하는 광고속에 나올 수 밖에없는 상황이 너무 가슴아팠다.
윤유보영 : 문화예술학부 20192606 황보영


일시적인 자아의 상실을 경험하고, 이미지를 소유하는 듯 한 환상을 가지며 자아를 형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여성 피사체의 시선은 이미지를 바라보는 관객들이 이미지를 자신과 동일시해 바라보게 하는 동시에 실제로 동일하지 않은 이미지 사이의 균열, 즉 분열이라는 개념을 경험하게 한다. 응시에는 감시하는 자와 감시 당하는 자 사이의 분열이 함축되어 있고 관객의 분열된 자아가 연결되어 있다 응시와 이국성을 볼 때 의미가 만들어 지는 과정을 말하자면 차이를 통해 의미를 만들어 가는 방식이기도 하다. 시각문화의 지배와 복종 차이와 타자성 코드 재현 의미가 만들어 지는 것과 차이가 만들어 지는 과정을 따졌을 때 기압의 차이를 준다. 사진은 차이를 확보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의미란 전달된 과정을 뜻한다. 정상과 비정상 목시적 타자 명시적 타자 주도자와 주변자 이처럼 명백한 차이가 드런 난다는 것이 존재하는 그 증거이다.
다빈 : 문화예술학부 20192513 안다빈

의미가 만들어 지는 과정 속에서는 차이가 존재하며, 차이는 이 둘과의 관계성 즉 이항대립을 이야기 한다. 이 이항대립에는 또한 권력 관계가 존재한다. 이 권력관계를 통해 권력을 갖지 못한 열등한 의미로 치부되어 지는 대상을 타자라고 이야기 한다. '차이'라는 것이 있다면 그 사이에서는 우월관계가 당연히 만들어 진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옳고 그름의 문제는 아니지만 우리 사회에는 분명이 우월과 열등, 권력 관계가 만들어 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해야할 것은 이 차이는 다름일 뿐이지 틀린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다름,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 사회는 더욱 다채롭고 다양해지는 것이다. 그렇기 떄문에 우리는 무엇이 옳고 그름을 따지기 보단, 무엇이 더 옳고 그른지에 대해 이야기 하기 보단 그 차이에 대해 이해하고 받아드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문화예술학부)박지민 : 문화예술학부 20192494 박지민



왜 우리는 차이를 가르고 규범을 정하는 것, 누군가를 타자화 시키는 것, 누군가를 비정상 혹은 탈선으로 치부하는 것일까 차이가 있기에 세상은 알록지고 알록지기에 아름다운 것이다 우열을 가릴 수 없는 것이다 규범은 언제나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차이를 무시하고 알록진 세상을 모두 단일화시킨다면 어떻게 될 것인지는 모두 알 것이다
조낙영 : 문화예술학부 20192590 조낙영

이항 대립은 언어 또는 사유에서 두 개의 이론적인 대립을 엄격하게
정의하고 하나에 다른 하나를 대립하는 체계이며, 배타적인 용어의 대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이항 대립에서 기준이 되는 규범과 그것의 반대인 묵시적인 규범과 명시적인 타자를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동일화, 크게 잡아서 말하자면 일반화 되는 사례들에 대해 알고 배울 수 있었다.

영상문화의 이해 "이미지의 의미를 절충하는 방식"

이미지의 의미는 어떤 과정을 거쳐 형성되고 확장되는가? 기표, 기의, 기호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미지의 의미형성 과정을 기호학이라는 이론을 통해 살펴본다.
유령양 : 문화예술학부 20192478 류의지


기호는 그 자체로 의미를 전달한다. 이미지를 조합할 때 제작자는 그 이미지가 가지는 기의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만들어낸다. 기호는 문화에 따라, 그리고 시공간에 따라 다른 의미를 공유하기때문에 기호를 조합할 경우 그 기호가 정확하게 내가 원하는 기의로서 전달될 수 있는지 유의해야만 한다.
耐奈 : 문화기획 20163304 치장카이웨






자연적 이미지, 인조 이미지 문자로 묘사된 이미지 및 사유 이미지와 함께 이미지라고 해야 한다.만약 이러한 이미지들로 다른 이미지들을 표현,비유,상징하면 사상, 개념, 공식, 숫자와 감정 등등의 비이미지를 포함해서 상징이 될 수만 있다면 그것을 이미지라고 바꾸어야 한다. 순수한 이미지는 관념적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부호화하는 형태이다.관념적 이미지가 시각적으로 표시될 때, 그것은 관념적 이미지가 아니라 일종의 시각적 기호가 되는데, 즉 관념적 이미지가 순수한 이미지를 통해 표시로 변환되어 감지되었다.
김아름 : 문화기획전공 20152740 김아름


이미지는 실천적 의미라는 사실을 듣고, 유니셰프 광고가 떠올랐다. 유니셰프 광고는 주로 아이들의 안타까운 모습을 부각시켜 그 광고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부'라는 실천적 행동을 이끌어낸다. 이 안에는 '약자를 도와줘야한다'라는 해석이 관여하여 '기부'라는 행동으로 실천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 안에서 이 광고를 해석하는 약호가 존재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감정을 동요하게 한다. 이 광고는 어느나라 사람이 보아도 동일한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이미지 또한 일정한 약호 안에서 기호화가 되어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볼 수 있었다.
杨鸣祎 : 문화기획 20193135 양밍이


이미지는 심상, 물상, 인물 형상을 포함한다.시적 이미지는 시인의 사상적 감정을 쏟아 붓기 때문에 시적 이미지를 제대로 알아야 시인의 사상적 감정을 깊이 느낄 수 있다.
의경이란 시인의 감정을 담은 물상(즉, 심상)을 종합해 상상의 경지를 만든다.그것은 경정경의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橙周一 : 문화기획학과 20173318 청쉐자오

브랜드 이미지는 주체가 객체와 상호 작용하며, 주체는 일정한 지각 상황에서 일정한 지각 방식으로 객체를 감지합니다.심리학적으로 이미지는 사람들이 객체를 반영하기 때문에 생기는 일종의 심리적 도식이다.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인식은 처음에는 기본적으로 브랜드의 속성, 이름, 포장, 가격, 평판 등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에 초점을 맞춥니다.브랜드 이미지는 마케팅에 목말라 하는 개념으로 이미지 감지 주체의 주관적 감각 및 감지 방식, 비전 감지 등의 영향을 받고 심리적으로 하나의 연상적인 집합체로서 브랜드 이미지는 자산이며, 브랜드 이미지는 독특한 개성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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